DSI 프로젝트 소개 │ 문제적 문해력



문제적 문해력 │초등학생 고학년 문해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학습 서비스


영상 콘텐츠가 넘쳐나면서 글을 읽고 쓰는 것이 낯설어진 요즘, 10대 청소년에게는 문해력 저하라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시험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서 학업 성취도에 악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미래에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데도 지장이 있겠죠. 문제적 문해력 프로젝트는 낮은 문해력이 장기적으로 학습격차를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문제적 문해력팀은 청소년 문해력 향상을 위해 글쓰기와 읽기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친구들과 함께하는 즐겁고 쉬운 글쓰기와 단어학습 서비스 ‘잼글’을 기획했습니다. 


잼글 서비스에서 일상의 사건을 주제로 짧은 글을 쓰고, 글에 사용된 단어와 관련 어휘를 보여주는 단어장으로 학습합니다. 총 4단계의 학습구조로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서비스로 마지막 단계는 친구들과 결과를 공유하고 사회적 글쓰기를 배우게 됩니다. 또 초등학생이 흥미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캐릭터 성장, 소셜 활동, 출석 체크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제적 문해력 팀은 글감 자동화, 콘텐츠 다양화 이후 시범운영과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SI 프로젝트 발표


DSI 프로젝트 결과물


[아카이브]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센터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