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I 프로젝트 소개 │ 새빔



새빔│시니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역량 강화 플랫폼


우리 일상을 편하게 만들어준 스마트폰이지만 디지털 소외계층인 시니어에게는 아직도 스마트폰이 익숙치 않습니다. 특히 디지털 금융에 관련한 정보 격차가 심각합니다. 누군가에겐 은행 갈 필요가 없는 편리함을 선사했지만, 시니들에게는 스마트폰 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었어요. 바로 ‘스마트폰의 버튼을 잘못 눌러서 돈이 털리는 상황’을 두려워하는 거죠. 이를 악용한 시니어 대상 디지털 금융범죄 피해사례도 자주 들곤 하죠. 새빔 프로젝트는 시니어들이 일상에서 겪는 디지털 금융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쉽게 반복적으로 배울 수 있는 영상 콘텐츠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듭니다. 


시니어를 위한 정보는 많다고 하지만 정작 시니어들은 딱 필요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새빔 서비스는 디지털 금융 관련 문제 상황을 해결해야 할때 시니어들에게 필요한 양질의 콘텐츠/정보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시니어 친화 UI UX 가이드에 맞춰 가독성이 높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누구나 기여 가이드 문서를 따라 시니어에게 필요한 콘텐츠 제작을 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기여자 커뮤니티 서비스도 만들었습니다. 


새빔 프로젝트는 시니어 지원 기관과 디지털 교육 강사들과의 협업, MVP 테스트를 통해 프로토타입 피드백을 받아 프로젝트를 고도화해나갈 계획입니다. 


DSI 프로젝트 발표


DSI 프로젝트 결과물


[아카이브]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센터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