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 소개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서울 DSI 센터)

시민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서울시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돕는 공간입니다. 서울 DSI 센터는 서울도서관 안에서 '*디지털 사회혁신의 놀이터 + 실험실 + 학교'로서 세 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실험실답게 우리가 일상에 접할 수 있는 사회 문제를 시민과 전문가, 활동가가 함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사회혁신 전문가를 만들어내는 학교이기도 하고요.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DSI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터 같은 곳입니다.


*디지털 사회혁신 DSI

디지털 사회혁신(Digital Social Innovation)은 기존의 접근으로 해결되지 않는 일상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접근하는 걸 말해요. 지금까지 디지털 기술은 기업이 개발하고 시민은 소비하는 형태였어요. 디지털사회혁신은 시민에게 디지털 기술을 개방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다가온 난제와 닥쳐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입니다. 




서울 DSI 센터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2021년 서울 DSI 센터는 연세대학교와 서울도서관, 사회적 협동조합 빠띠가 함께 만듭니다. 놀이터 + 실험실 + 학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어요.


  • 2021년 7월 ~ 11월│DSI 문제공감 워크숍, 디지털 리터러시 체험프로그램

    디지털 리터러시에 근거해서 사회혁신의 개념을 정리해 보고, 디지털 사회혁신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러 의제를 설정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아두이노, 데이터, 코딩, 스마트폰, 3D 프린터 등의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발견하고 경험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 2021년 7월 ~ 9월│DSI 전문가 양성 교육

디지털 사회혁신의 개념 이해부터 디자인 씽킹, 사용자를 이해하는 디자인 방법, 여러 이해관계자와 아이디어를 내는 퍼실리테이션 기법까지 서른 명의 참가자가 다양한 내용의 강의를 수료했습니다.


  • 2021년 9월 ~ 12월 │DSI JAM 2021, DSI 프로젝트 실험실

9월 11일 DSI JAM 2021 오프닝 세션에서 참여한 시민들은 함께 디지털 사회혁신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DSI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었어요. 문해력 증진, 자원 순환, 디지털 성범죄, 장애, 디지털 격차의 5가지 주제로 시민주도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해 프로토타입 작업을 했습니다. 12월까지 DSI 프로젝트 실험실을 운영해  맞춤형 자문 워크숍과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12월 11일 DSI JAM 2021 클로징 세션에서 함께 집중작업을 한 후에 프로토타입 데모데이처럼 디지털 사회혁신 활동 공유회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해결하고 싶은 사회문제가 있다면 서울 DSI 센터에 오세요. 

디지털 사회혁신에 관심 많은 다른 동료 시민, 활동가, 전문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 DSI 센터에서는 기술과 사회혁신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소식은 서울 DSI 센터 홈페이지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아카이브]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센터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