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I 학교] 전문가 양성교육: 인간중심디자인 인터뷰와 설문작성(7/28)

DSI PLAY - 학교 - 전문가 양성교육 - 7/28 인간중심디자인



본 리뷰는 2021년 7월 28일에 진행한 ‘전문가 양성교육 - 인간중심디자인'의 발제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김혜영 대표


진행내용


2021년 7월 28일 온라인에서 김혜영 대표 주도로 ‘DSI(Digital Social Innovation) PLAY 전문가 양성교육(School)’ 4번째 인간중심디자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주도 인간중심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리서치 기법들을 실습했는데요. 디자인 리서치 방법, 그중에서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중심으로 개념과 사례들을 듣고, 지난 시간에 작성한 팀별 조사 질문 보드를 보면서 피드백을 하며 팀별 활동으로 이어져 참여자끼리 리뷰를 진행하면서 각 조 별로 설정한 주제와 조사 질문들을 보면서 데스크 리서치 혹은 설문조사나 인터뷰로 조사할 질문들을 정리했습니다. 이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 도구 활용해서 설문지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며, 마지막으로 인터뷰 수행계획 세우면서 인터뷰 가이드를 만드는 활동으로 모든 실습을 마쳤습니다. 

 

인간중심디자인이란?

강의를 진행한 김혜영 대표는 인간중심디자인이란 결국 그 대상이 되는 사람에게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것, 선호하는 것, 습관, 행동하는 것, 말하는 것과 그 이면의 의미 또는 동기를 찾아서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결국 사람을 이해하고 사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적합한 솔루션을 설계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적인 관점, 그러한 디자인 행위와 결과물 전체가 인간중심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중심디자인을 위한 방법

이후, 김혜영 대표는 인간중심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우리가 사람을 알기 위해서 다양한 조사기법이 있다고 이야기 했고. 그중에서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중점으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선택한 이유는 사용자 조사기법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조사기법이라는 것과 이 두 가지 기법이 조사방법론적으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설문조사와 인터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량 조사와 정성 조사로 구분되어진다는 점입니다. 정성적이라는 것은 물질의 성분이나 성질 혹은 그것을 밝히는 일을 말하는 것이고, 정량적이라는 것은 양을 헤아려 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량, 정성이라는 구분이 모아지는 데이터 형태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량조사의 결과물을 다수가 응답한 자료를 통해서 수치화 되어서 도출되는 자료입니다. 정성적 조사의 결과물은 상대적으로 소수를 관찰하고 인터뷰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에서 대화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간단히 커피를 주제로 했을 때 정량조사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를 어떤 기준에서 선택하는지, 선호하는 가격대는 어떤 것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후의 방법과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속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일정 (시간 순)

 

인간중심디자인 리서치 방법

인터뷰, 설문조사 질문 작성

설문지 작성 방법

인터뷰 수행계획 및 가이드 제작



기록

인간중심디자인: 인터뷰와 설문 작성 강의 [속기]

인간중심디자인: 인터뷰와 설문 작성 워크숍 [속기]

[아카이브]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