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I 학교] 전문가 양성교육: 인간중심디자인(7/21)

DSI PLAY - 학교 - 전문가 양성교육 - 7/21 인간중심디자인



본 리뷰는 2021년 7월 21일에 진행한 ‘전문가 양성교육 - 인간중심디자인'의 발제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김혜영 대표



진행내용


2021년 7월 21일, 온라인 공간에서 ‘DSI(Digital Social Innovation) PLAY 전문가 양성교육(school)’ 3회차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교육은 ‘인간중심디자인’을 주제로 제품서비스시스템디자인연구소 김혜영 대표의 강의와 조별 실습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강의는 인간중심디자인의 진행 과정과 디자인 리서치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습니다. 이후에는 24명의 교육생이 6개의 조로 나누어져 실습을 진행했는데요,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발굴해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리서치 주제를 선정하고 설계해보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좋은 문제란?

김혜영 대표는 리서치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문제임을 강조했습니다. 좋은 문제는 구체적으로 정리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혜영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를 예시로 들면서 이처럼 어떤 사람이, 어떤 지역에서, 어떤 어려움을, 왜 겪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정리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한편 추상적이기도 해야 합니다. 너무 구체적이고 명확한 문제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정책으로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인간중심으로 겪고 있는 문제, 사실을 기반한 문제가 좋은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의 방법과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속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일정 (시간 순)

 

디자인 리서치 방법

팀별 주제 선정 (워크숍)

리서치 주제 공유 및 설계 (워크숍)


기록


인간중심디자인 : 디자인 리서치 방법 강의 [속기]

인간중심디자인 : 팀별 주제 선정 및 리서치 설계 워크숍 [속기]

인간중심디자인 : 팀별 주제 선정 및 리서치 설계 워크숍 결과물 (미로보드 PDF)


[아카이브]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