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공익데이터자료실

https://data.datapublic.kr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관리기관 미디어통계포털
출처 미디어통계포털
파일형식 SPSS, STATA, CSV
데이터 속성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기기 연결성
미디어 다이어리
미디어 이용 행태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 (2012년, 2016년)
삶의 만족도 (2013년, 2017년)
건강 행태 (2014년)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2015년)
4차산업혁명 전망 및 인식 (2018년)
소비자 혁신성 (2019년)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2015년, 2020년)

라이선스 공익데이터 라이센스

내용


해당 데이터는 패널데이터 입니다.

"패널데이터는 동일한 개체를 여러 시간에 걸쳐서 반복 관찰하여 얻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패널데이터는 특정 조건에 있는 사람이나 일반 가구, 가구 구성원, 기업을 장기간에 걸쳐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반복 조사하는데요, 동일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조사하다보니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력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데이터인만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함께 확인하고 토론할 게 많은 데이터인데도 불구하고 패널데이터를 한 눈에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산재해 있어 어디서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조사하고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통계청 승인통계로 검색 가능한 데이터들 중 현재까지 패널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로, 통계의 신뢰성과 관리 책임성 등을 심사하여 승인받은 데이터입니다(통계법 제18조). 새롭게 시작된 패널은 추가하고, 횡단면 연구로 바뀌거나 다른 조사와 통합된 경우 현 상태를 반영하여 포함/제외했습니다."

출처: 2021 국내 승인 패널데이터 현황, 쏘프라이즈

한국미디어패널조사란 이렇습니다. 

    조사배경
  • 단말기, 플랫폼, 콘텐츠 패키징 방식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방송통신의 융합 및 다매체 환경에서 Cross-Media 이용 행태를 측정할 수 있는 통계지표 개발 


조사목적

  •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한국미디어 패널조사는 동일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을 목적으로 함
  • 새로운 방송통신 환경을 반영한 측정방법론 설계 및 종단적 패널자료의 구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미디어 부문 연구와 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 행태의 차이 분석을 위한 정보 제공
  • 
  • 발췌: 미디어통계포털


 데이터는 이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미디어통계포털에서 미디어통계포털 시자료다운로드로 이동합니다.  

2.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태를 클릭한 후 아래 "다운로드"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저가이드는 이곳에서 다운받으세요. 데이터 이용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보고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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