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공익데이터자료실

https://data.datapublic.kr

장애인고용패널조사


관리기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처 https://edi.kead.or.kr/Index.do
파일형식 DTA, SAS7BDAT, SAV, 한셀
원본생성일 2008
라이선스 공익데이터라이센스

내용


해당 데이터는 패널데이터 입니다.

"패널데이터는 동일한 개체를 여러 시간에 걸쳐서 반복 관찰하여 얻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패널데이터는 특정 조건에 있는 사람이나 일반 가구, 가구 구성원, 기업을 장기간에 걸쳐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반복 조사하는데요, 동일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조사하다보니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력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데이터인만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함께 확인하고 토론할 게 많은 데이터인데도 불구하고 패널데이터를 한 눈에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산재해 있어 어디서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조사하고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통계청 승인통계로 검색 가능한 데이터들 중 현재까지 패널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로, 통계의 신뢰성과 관리 책임성 등을 심사하여 승인받은 데이터입니다(통계법 제18조). 새롭게 시작된 패널은 추가하고, 횡단면 연구로 바뀌거나 다른 조사와 통합된 경우 현 상태를 반영하여 포함/제외했습니다."

출처: 2021 국내 승인 패널데이터 현황, 쏘프라이즈

장애인고용패널조사란 이렇습니다.

장애인고용패널조사 Pane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d(PSED)는 우리나라의 장애인을 대표하는 패널(약5,00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개인의 경제활동상태를 동태적으로 파악하여 장애인의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매년 추적조사하는 종단면 조사입니다. 

도입배경은 이렇습니다

장애인구는 매년 10% 내외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고 그들의 정책적 요구도 그에 비례하여 질적,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을 통한 복지(workfare)에 대한 욕구의 해결은 장애인 개인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핵심과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장애인 고용과 관련된 통계는 기존 5년 주기로 실시되던 ‘장애인 실태조사’와 ‘장애인근로자 실태조사’가 유일하며, 그나마 조사대상과 목적의 차이로 인해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장애인의 전반적인 경제활동상태와 그 동태적 흐름을 파악하고, 장애인 개인의 특성과 능력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조사목적은 이러합니다. 

장애인의 경제활동 전반에 대한 동태적 기초통계를 생산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을 규명하여 장애인 고용정책 수립 및 평가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 

발췌 : 장애인고용패널조사 조사 소개


 데이터는 이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에서 장애인고용패널조사 조사표 및 데이터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2.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데이터의 "체크박스"를 클릭한 후 아래 "선택데이터 신청"을 클릭합니다.

3. 본인인증 후에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데이터에 유저가이드가 함께 포함되어있습니다. 데이터 이용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보고서 다운로드)


데이터에 관한 의견이 있으세요? 빠띠 커뮤니티에서 서로 의견을 나눠보세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