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공익데이터자료실

https://data.datapublic.kr

여성관리자패널조사


관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출처 https://kwmp.kwdi.re.kr/main/main.do
파일형식 SAV
라이선스 공익데이터 라이센스
데이터 참고사항

7차 데이터는 sav형식, 1-7차 합침 데이터는 dta, sas, sav 형식 등으로 제공됩니다.

내용


해당 데이터는 패널데이터 입니다.

"패널데이터는 동일한 개체를 여러 시간에 걸쳐서 반복 관찰하여 얻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패널데이터는 특정 조건에 있는 사람이나 일반 가구, 가구 구성원, 기업을 장기간에 걸쳐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반복 조사하는데요, 동일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조사하다보니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력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데이터인만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함께 확인하고 토론할 게 많은 데이터인데도 불구하고 패널데이터를 한 눈에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산재해 있어 어디서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조사하고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통계청 승인통계로 검색 가능한 데이터들 중 현재까지 패널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로, 통계의 신뢰성과 관리 책임성 등을 심사하여 승인받은 데이터입니다(통계법 제18조). 새롭게 시작된 패널은 추가하고, 횡단면 연구로 바뀌거나 다른 조사와 통합된 경우 현 상태를 반영하여 포함/제외했습니다."

출처: 2021 국내 승인 패널데이터 현황, 쏘프라이즈


📌여성관리자패널조사 목적은 이렇습니다.


​​성평등 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여성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와 함께 여성 노동의 질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한국여성의 대학 졸업률과 취업률이 남성에 비해 크게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내 관리자 직급에 여성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존재하는 성별에 따른 불평등 상황의 결과로 바라볼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과 관련된 각 분야의 정책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2007년 여성관리자패널 조사를 최초 실시하여 지난 12년간 민간기업 내 여성관리자의 인적자본 현황과 근로실태 등을 추적 조사하였습니다.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기업 내 여성관리자의 입직과 성장과정을 관찰하여 근로실태, 조직문화, 네트워크, 경력개발, 리더십, 일생활 균형 실태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국내외 유일한 조사입니다. 2020년부터는 신규 여성관리자 및 남성관리자 패널을 구축하여 '2기' 조사를 시작하며, 앞으로 남녀 관리자에 대한 비교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여성관리자 양성에 관한 정책 수립과 평가를 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생산하고자 합니다. (조사소개에서 발췌)


📌데이터는 이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관리자패널조사에서 데이터신청 동의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관련된 연구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관한 의견이 있으세요? 빠띠 커뮤니티에서 서로 의견을 나눠보세요. 바로가기